2019년 10월 19 일 토요일

지식산업센터는 제조업부터 일반 사무업까지 다양한 업종이 몰려 있어 교통망 접근성이 중요합니다. 이로 인해 지하철과 고속도로 접근성이 좋은 지식산업센터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회사의 입장에서는 물류 등의 이동 시간을 줄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직원의 입장에서는 출퇴근이 용이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니 어찌 보면 당연한 인기라고도 할 수 있겠죠.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우수한 입지를 만족할 뿐 아니라 오피스 빌딩 못지않은 고급스러운 상품을 선보여 더욱이 기업들의 주목을 끌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지금껏 역과 조금만 가까워도 껑충 뛰는 임대료 때문에 역세권 사옥을 누리지 못했던 기업들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존 사옥들은 직원들을 위한 별도의 복지 및 편의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아 매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죠.

하지만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기업들의 이런 불만사항들을 조금이나마 해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합리적인 임대료를 갖춘 데다 우수한 입지, 직원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시설 및 편의시설도 함께 선보여 만족도를 높였기 때문입니다.

지식산업센터에 함께 조성되는 상업시설에 카페, 병원, 은행 등이 위치해 점심시간 또는 퇴근 후에도 휴식을 취하거나 개인 업무를 보기 좋습니다.

이에 따라 지식산업센터를 분양받아 사옥으로 활용하려는 법인 회사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부동산업계에서는 기업들의 지식산업센터 행이 급증한 것을 최근 서울 오피스 공실률이 10% 초반까지 뛰어오른 이유 중 하나로 꼽고 있는데요.

실제로 서울 가산동, 성수동 등 역세권에 자리한 지식산업센터를 중심으로 중소기업들의 이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우수한 도로 교통망의 입지를 갖춘 곳은 많지만 지하철역까지 갖춘 곳은 보기 드물어, 출퇴근이 편한 지식산업센터의 경우 가격 상승률이 남다르다고 합니다.

예로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위치한 ‘서울숲SKV1타워’(2014년 1월 준공)는 2013년 당시, 2층 전용면적 197.7m²의 분양가가 10억 2700만원이었지만 2월 16일 기준 네이버 부동산 매물로 올라온 매매가는 14억원으로 분양가보다 3억언이 넘는 금액에 매물이 나왔었는데요.

이 단지의 경우 지하철 2호선 뚝섬역 초역세권에 위치해 있고 강변북로, 동부간선도로, 내부순환도로를 차로 5분 이내에 진입할 수 있어 큰 이점으로 작용했습니다.

이뿐 아니라 2017년말 서울 뚝섬역 인근에서 분양한 ‘서울숲 AK밸리’도 지식산업센터 판매분이 한달만에 계약율 10%를 기록했습니다. 이 단지 역시 지하철 2호선 성수역과 가깝고 성수대교, 영동대교, 올림픽대로 등을 통해 서울 전역으로 이동이 편리하다는 점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또한 서울 접근성이 좋은 경기권 지식산업센터는 단기간 계약을 마치는 경우도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실 예로 화성시 동탄역에 인접한 ‘금강펜테리움 IX타워’의 경우 1차분이 계약 시작 일주일 만에 모두 완료되었으며, 지난해 광명 역세권에 공급된 ‘GIDC 광명역’ 지식산업센터도 한 달 만에 완판 신화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경기 안양권역 내 지식산업센터인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 분양 소식에 기업들의 관심이 뜨겁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이번 영국계 글로벌 기업 유치 확정되면서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으며, 일대가 첨단 기업체가 밀집한 지역 경제의 중심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고 하는데요.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199번지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2층~지상 11층, 1개동 대지면적 6611㎡, 연면적 4만5627㎡의 합리적 규모로 조성된다고 합니다. 지하철 1호선 명학역이 도보 3분 거리 이내인 역세권에 자리한 입지가 돋보이며, 이러한 입지 장점이 직원들의 교통 편의성을 고려한 영국계 기업의 입주 결정에 큰 몫을 한 것으로 보인다는 의견입니다.

또한 최고의 입지에 영국계 글로벌 기업 유치로 인해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를 중심으로 일대가 첨단 산업 클러스터의 중심으로 탈바꿈할 전망입니다. 이미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 현장 주변은 기업들의 유입이 활발히 진행 중이며, 오래된 공장들이 불이 꺼지지 않는 지식산업센터 촌으로 탈바꿈한 성수동의 변천사와 유사하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초역세권 지식산업센터인데다 합리적인 임대료, 차별화된 설계로 선보인다고 하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주목해볼 만할 것 같습니다. 현재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는 성황리에 분양 중이며, 분양 홍보관은 명학역 2번 출구 바로 앞인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201-23 청솔프라자 2층에 위치해 있다고 하니 방문을 통해 더 자세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hare.

댓글

error: Content is protected !!